*50년을 관통한 하드록의 교과서*

정리 = 호주 시드니에서 1973년 결성된 AC/DC는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하드록 사운드로 전 세계 록 팬들을 사로잡은 전설적 밴드다. 리드 기타리스트 Angus Young과 리듬 기타리스트 Malcolm Young 형제를 중심으로 결성된 이들은 블루스 기반의 에너지 넘치는 음악과 폭발적인 무대 매너로 하드록의 표준을 세웠다.
■ 결성과 Bon Scott 시절의 도약 (1973~1980년)
1973년 Malcolm과 Angus Young은 호주 출신 보컬리스트 Dave Evans와 함께 초기 AC/DC를 결성했으며, 이듬해 개편을 거쳐 보컬에 Bon Scott, 베이스에 Mark Evans, 드럼에 Phil Rudd가 합류하며 핵심 라인업을 구축했다.
1975년 발표한 정규 데뷔작 “High Voltage”를 시작으로 “T.N.T.(1975)”, “Let There Be Rock(1977)”, “Powerage(1978)” 등을 통해 AC/DC는 호주의 국경을 넘어 영국과 미국에서도 인지도를 확장해 나갔다.
1979년 발표된 “Highway to Hell”은 미국에서 플래티넘을 기록한 첫 앨범이자, AC/DC를 세계적 밴드 반열에 올린 작품이다. 동명 타이틀곡은 록의 클래식으로 자리 잡았으며, Bon Scott 특유의 허스키한 보컬과 Angus Young의 기타 리프는 당시 록 사운드의 새로운 상징이었다.
그러나 1980년 2월, Bon Scott은 런던에서 음주 후 질식사로 33세의 나이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밴드는 해체 위기에도 불구하고 활동을 이어가기로 결정했다.

■ Brian Johnson 체제와 Back in Black의 전설 (1980~1990년대)
Bon Scott의 사망 이후 보컬로 Brian Johnson이 전격 합류했다. 같은 해 7월 발표된 “Back in Black(1980)”은 스캇을 추모하는 의미로 제작됐으며, 하드록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앨범으로 평가받는다. “Hells Bells”, “You Shook Me All Night Long”, “Shoot to Thrill”, “Back in Black” 등 수록곡 대부분이 히트하면서 이 앨범은 현재까지 전 세계 약 5천만 장 이상 판매되어, 록 앨범 중 마이클 잭슨의 Thriller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음반으로 기록된다.
이후 발표된 “For Those About to Rock We Salute You(1981)”는 미국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르며 AC/DC의 대중성과 음악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1983년 Malcolm과 Angus Young은 음악 방향에 대한 내부 이견과 멤버 교체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갔다. 이후 “Flick of the Switch(1983)”, “Blow Up Your Video(1988)” 등 작품들을 발표하며 80~90년대에도 하드록계 중심에서 활약했다.

■ 변함없는 사운드와 라이브 전설 (1990년대~2010년대)
1990년 발표된 “The Razors Edge”는 “Thunderstruck”을 통해 다시 한 번 전성기를 불러왔으며, 해당 곡은 이후 수많은 스포츠 경기 오프닝, 영화, 광고 등에서 널리 사용되며 AC/DC 사운드의 대표 아이콘이 되었다.
2000년대 들어서도 “Stiff Upper Lip(2000)”, “Black Ice(2008)”, “Rock or Bust(2014)”를 연이어 발표하며 꾸준히 음반 활동을 이어갔다. 특히 2008년 “Black Ice”는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고, 2009~10년 투어는 약 1억 4천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며 당대 최고 규모의 투어 중 하나로 평가됐다.
■ 멤버 변화와 복귀 – Power Up(2020)의 귀환
2017년, 공동창립자인 Malcolm Young이 치매로 투병 끝에 사망했으며, 드러머 Phil Rudd는 법적 문제로, 베이시스트 Cliff Williams는 건강 문제로 일시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그러나 2020년 AC/DC는 Malcolm Young의 미공개 리프를 기반으로 제작한 앨범 Power Up을 발표하며 화려하게 복귀했다.
Angus Young은 “이 앨범은 말콤을 위한 헌사이며, 그의 영혼이 AC/DC 안에 살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Power Up은 발매 즉시 미국, 영국, 호주 등 주요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며 팬들과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 하드록의 아이콘으로 남다
AC/DC는 2003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Rock and Roll Hall of Fame)에 헌액되었으며, 그래미 어워즈 수상과 함께 ‘록의 원초적 에너지’를 대표하는 밴드로 남아 있다.
Angus Young의 무대 위 ‘스쿨보이 복장’과 고전적인 무대 연출, 그리고 반복적이고 직선적인 하드록 리프는 단순함 속의 강렬함을 통해 전 세계 록 밴드의 영감이 되어왔다.
메탈리카, 슬립낫, Foo Fighters, Green Day 등 수많은 록 밴드가 AC/DC의 영향을 공공연히 언급하며, “하드록의 교과서이자 벽”으로 평가하고 있다.
■ 종합 요약
AC/DC는 단순한 하드록 밴드를 넘어, 50년간 변함없는 사운드로 시대를 초월해왔다. Bon Scott의 죽음과 Malcolm Young의 퇴장, 멤버 교체라는 위기 속에서도 그들은 변하지 않는 정체성과 에너지로 록의 생명력을 입증했다.
지금도 수많은 콘서트, 스포츠 경기, 영화와 광고 속에서 울려 퍼지는 AC/DC의 리프는, 전 세계 록 팬들에게 ‘전통이자 현재’로 남아 있다.